불과 몇년전만하더라도 내 시드머니가 3000만원만 있어도 5000만원만 있어도 서울에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시대였는데, 요즘은 서울은 커녕 수도권 전역이 지금 투기과열지구로 규제하면서 은행대출이 막히다 시피 했습니다.
기껏 나와봐야 LTV40%에 실수요자라고 해봤자 50%입니다.
예전에는 80%까지 나왔었는데 말이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금성 자산을 얼마나 가지고 있을까요?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 금리 비교 사이트 이용하는 방법
몇억 가지고 있는 사람? 거의 없습니다.
예전에는 몇천만원가지고도 은행빚 껴서 집을 살수 있었는데 이제는 집을 사고 싶어도 은행에서 돈이 안나오니 마냥 손가락만 쪽쪽 빨고 있습니다.
하지만 눈을 돌려보면 아직 길은 있습니다.
아직 LTV가 90%까지도 나올 수 있는 P2P금융 상품이 있기 떄문입니다.
시중은행에서는 첫번째 주택이 사야되는 경우가 아니면 아예 돈나오기가 안되지만 은행에 사용목적을 증명하기 어려운 경우 시세 80%까지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P2P대출 LTV90% 까지도 나온다
바로 P2P 대출을 이용하면 됩니다.
P2P대출은 LTV제한조치를 따르겠다고 얘기했지만 사실상 대출을 잘 내어주고 있습니다.
금융권의 LTV규제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투기과열지구든, 투기지역이든 어느곳도 LTV의 80~85%는 물론이고 심한곳은 최대 90%까지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담보대출이 필요하다면 P2P업체를 통해서 한도를 비교해 보고나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런 P2P업체의 이자는 일반 은행권 대비해서 상당히 비싼편입니다.
그 이유는 P2P대출이 일종의 사채이기 때문입니다.
잠시 P2P대출의 개념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P2P대출의 개념
P2P대출이라는 것은 일반 개인투자자들이 돈을 P2P업체에 맡기면 P2P업체에서 건축개발업자나 다른 투자자들에서 돈을 빌려주는 개념입니다.
예전 사채가 한 사람의 돈을 빌리는거였다면 이것은 여러 개인 투자자들의 모인 자금을 가지고 굴린다는 특성이 있죠.
추가대출 가능한 곳 – 환급금대출, 중도인출, 담보대출 방법
당연히 이 개인투자자들은 돈을 빌려준 대가로 일정 수준의 금리를 받습니다.
당연히 은행이율보다는 비싼 금리를 받겠죠? 그렇지 않다면 P2P업체에 돈을 맡길 이유가 없으니까요. P2P업체에서는 돈을 빌리려는 사람들에게 돈을 빌려주고 개인투자자들에게도 금리를 줘야하니까 조금 더 비싼 금리를 제시합니다.
그리고 일반 개발업자라든지, 건축업자들은 확실한 곳을 알고 있을수 있고, 해당 건물을 사거나 짓는데 이 자금을 이용합니다.
금리는 일반 사채보다는 저렴하고 각종규제로부터 자유로워서 많이들 이용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내가 P2P 상품에 돈을 빌려준다?
물론 집을 사시려는분들 말고 그냥 목돈이 좀 있는데 예금에 넣기에는 좀 아깝다 싶으신분들 있으실 겁니다.
P2P대출에 투자해서 더 많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요즘 제로금리시대라서 예금금리는 거의 1%대 밖에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예금금리는 더욱 더 내려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런데 이런 자그마한 이자에서 또 15.4%의 세금을 뗀다고하니 그냥 예금에 넣어놓으면 돈을 갉아먹는 행위입니다..
그렇다고 주식시장에 넣으면 인생 망하는 경우 상당히 많이 봤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을 해서 돈을 잃으니 P2P상품에 투자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카카오뱅크, 테라펀딩, 토스같은곳에서 P2P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안정적인 부동산 담보채권 상품들을 제공하는데 자체 심사평가를 통과한 상품만을 분석해서 줍니다.
수익률은 보통 연 8~15%정도이고 큰금액이 아니라 적은 금액 몇십만원에서 몇백만원부터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평균수익률이 연 12.25%라고 하니 주식의 평균수익률보다 훨씬 높습니다.
P2P 대출 투자할 때 유의사항
P2P대출 상품에서도 옥석을 가려야합니다. 일단은 수익률이 높을수록 아무래도 부실할 가능성이 높겠죠? 너무 욕심내서 부실한곳에 몰빵했다가 투자한 금액을 다 날릴 수 있습니다.
여러곳에 분산투자해서 가져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P2P대출의 연체율과 부실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약 5%정도된다고 합니다.
적어도 10군데 정도로 분산투자한다면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각각의 등급을 살펴보고 투자하시면 좋겠습니다.
글을마치며
2019년 12월부터 시행된 부동산 정책에서 집계획이 있어신분들은 몇년전부터 계획했던 투자계획이 무산되었던 분들이 많을겁니다.
오늘은 P2P대출을 통해서 주택담보대출이 90%까지도 나올 수 있다는것을 알았고, 하지만 이게 이자가 비싸다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목돈을 가지고 있고 당장 부동산투자를 할 수 없다면 P2P상품 투자를 통해서 연 10%정도의 수익을 낼수 있습니다. 한번 비교해보시고 잘 살펴보신다면 충분히 돈벌 수 있는기회가 있는것 같습니다.
부동산시장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돈줄도 묶이고, 하지만 고수는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도 돈을 버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잘 알아보시고 비교해보시면서 정보를 모으신다면 분명 돈 버는 길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